교수소개

교수

이지연
직책/직급
교수
주전공
상담심리, 상담기술, 대상관계이론
담당과목
심리측정 및 평가, 성격심리학, 성인학습 및 상담
전화번호
032-835-8176
이메일
becoming@inu.ac.kr
홈페이지
-
학력

2003.02.24 이화여자대학교  (문학박사)

1994.08.23 계명대학교  (문학석사)

1992.02.24 이화여자대학교  (문학사)

경력

-

연구실적
<논문> 

자기불일치가 물질주의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 평가에 대한 : 두려움과 체면민감성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7호 , PP.129~145 , 2024.04.15

대학생의 물질주의 가치관, 사회비교경향성, 소외에 대한 두려움, SNS중독경향성의 관계, Global Creative Leader: Education & Learning , 제14권(집) , 제1호 , PP.49~79 , 2024.03.30

지방교육행정 공무원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3호 , PP.455~470 , 2023.12.15

청소년 비자살적 자해 관련 질적연구 동향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7호 , PP.77~91 , 2023.09.30

한국판 온⋅오프라인 사회적 거부민감성 척도(O²S³)의 타당화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6호 , PP.651~664 , 2023.08.31

초기 청소년기 자기개념명확성이 물질주의에 미치는 영향: 자기자비로 조절된 부정평가불안의 매개효과, 인문사회 21 , 제14권(집) , 제3호 , PP.1153~1168 , 2023.06.30

성인발달장애인 부모의 부모소진 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정서·행동장애연구 , 제39권(집) , 제1호 , PP.179~199 , 2023.03.31

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문제해결중심대처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(Journal of Social Sciences) , 제16권(집) , 제1호 , PP.27~53 , 2023.02.28

대학생의 지연동기와 대인관계문제: 우울, 자기구실 만들기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24호 , PP.729~746 , 2022.12.31

성인발달장애인 부모의 부모소진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교육문제연구 , 제35권(집) , 제3호 , PP.205~229 , 2022.08.31

정신화(Mentalization)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: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12호 , PP.257~273 , 2022.06.30

초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자비의 이중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5호 , PP.281~295 , 2022.03.15

초기 청소년기 물질주의와 또래 애착, 삶의 만족과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, 교육문화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1호 , PP.301~318 , 2022.02.24

대학생의 초기부적응도식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: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수치심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8호 , PP.437~507 , 2021.09.30

사회복지시설의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사회복지종사자들의 경험: 개념도 연구법 중심으로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8호 , PP.491~507 , 2021.09.30

발달장애인 자녀의 성인기 전환과정에서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교육문제연구 , 제34권(집) , 제3호 , PP.29~51 , 2021.08.31

중학교 특수학급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 탐색, 특수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2호 , PP.116~147 , 2021.08.31

A Cross-Cultural Study of Calling and Life Satisfac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, 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, 제48권(집) , 제4호 , PP.354~368 , 2021.08.01

학생-교사 애착과 도움추구태도의 관계 : 자기개방 유용성 기대와 학급풍토의 매개된 조절효과, 교육과학연구 , 제52권(집) , 제2호 , PP.155~177 , 2021.06.30

대학생의 지연동기, 불안⋅우울, 자기구실 만들기, 지연행동의 구조적 관계 분석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2호 , PP.887~900 , 2021.06.30

성폭력 상담자의 소명의식과 상담자 소진의 관계: 전문직 정체성, 정당한 세상에 대한 믿음의 매개 효과, 교정상담학연구 , 제6권(집) , 제1호 , PP.5~30 , 2021.06.30

성인 여성의 아동기 정서적 외상 경험이 이상섭식태도에 미치는 영향: 신체자비와 신체수치심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79~100 , 2021.06.30

신체수치심과 데이트폭력 허용도와의 관계에서자기침묵의 매개효과: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9호 , PP.793~803 , 2021.05.15

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취업불안에 미치는 영향: 학업적 정서조절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9호 , PP.805~820 , 2021.05.15

유기불안이 심리적 데이트폭력에 미치는 영향: 거부민감성과관계중독의 매개효과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1권(집) , 제4호 , PP.248~261 , 2021.04.26

성인용 한국판 신체자비척도(BCS)의 타당화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6호 , PP.719~731 , 2021.03.31

부모화 경험이 데이트 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:자기희생 도식과 관계중독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5호 , PP.339~354 , 2021.03.15

50대 중년남성의 은퇴불안 적응과정 연구, Global Creative Leader: Education & Learning , 제10권(집) , 제4호 , PP.371~403 , 2020.12.29

취업준비생의 외모도구성 신념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: 신체감시와 신체수치심의 매개효과, 교육과학연구 , 제51권(집) , 제4호 , PP.1~24 , 2020.12.29

대학생들이 지각한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및 방임경험,정서표현억제, 부적응적 갈등대처방식대인관계문제의 구조적 관계, Global Creative Leader: Education & Learning , 제10권(집) , 제4호 , PP.163~193 , 2020.12.29

성폭력 상담자 대리외상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0권(집) , 제12호 , PP.393~405 , 2020.12.28

성폭력 상담자 대리외상 경험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0권(집) , 제11호 , PP.457~471 , 2020.11.28

교사의 물질주의 가치관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: 전문적 정체성, 소진의 매개효과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18호 , PP.339~361 , 2020.09.30

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동료관계 간의 관계:마음챙김과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매개효과, 교육과학연구 , 제51권(집) , 제3호 , PP.147~169 , 2020.09.25

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과 극복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17호 , PP.399~423 , 2020.09.20

한국판 긍정도식척도(YPSQ)의 타당화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32권(집) , 제3호 , PP.1125~1151 , 2020.08.31

아동기의 정서적 외상 경험이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: 정서표현억제와 수동적 갈등대처방식의 순차적 매개효과 검증, 사회과학연구 , 제제31권권(집) , 제3호호 , PP.145~165 , 2020.07.31

불안정 성인애착과 사회불안 및 우울의 관계: 자기자비와 회피분산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31권(집) , 제3호 , PP.277~292 , 2020.07.25

교사의 소명의식, 직무환경적합성, 경력몰입, 소명실행, 교사소진,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분석: WCT모형을 중심으로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2호 , PP.547~575 , 2020.06.27

사회정의 관심과 실천 모형 검증: 공동체의식과 장애 인권감수성을 중심으로, 교육과학연구 , 제51권(집) , 제1호 , PP.85~110 , 2020.03.31

사이코드라마 수퍼바이지의 수퍼비전 요구 분석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22권(집) , 제2호 , PP.15~46 , 2019.12.31

대학생의 물질주의, 외모주의, 사회비교, 외모만족도, 우울의 구조적 관계분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4호 , PP.1039~1063 , 2019.12.27

비인가 대안학교 구성원이 인식하는 대안교육의 성공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교육문제연구 , 제32권(집) , 제3호 , PP.87~106 , 2019.09.07

Q방법을 적용한 사이코드라마 전문가 발달 유형 분석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31권(집) , 제3호 , PP.871~897 , 2019.08.16

부모의 진로 기대가 고등학생 자녀의 진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: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7권(집) , 제3호 , PP.355~375 , 2019.08.08

사이코드라마 수퍼바이저의 수퍼비전 요구 분석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22권(집) , 제1호 , PP.13~39 , 2019.06.27

성인애착과 정서표현억제와의 관계에서 자기개념 명확성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매개효과, 교육문제연구 , 제32권(집) , 제2호 , PP.1~25 , 2019.06.01

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가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: 정서인식 명확성과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의 매개효과 검증, 학교사회복지 , 제45호 , PP.135~157 , 2019.03.30

개념도방법론을 활용한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필요한 장애수용태도-통합교육교사를 중심으로, 중등교육연구 , 제67권(집) , 제1호 , PP.95~121 , 2019.03.25

초등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대한 심리적 경험과 극복요인, 교육문제연구 , 제32권(집) , 제1호 , PP.25~47 , 2019.03.04

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의 중요도 분석, 중등교육연구 , 제66권(집) , 제4호 , PP.1193~1226 , 2018.12.31

청소년의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걱정에 미치는 영향: 정서적 고통 감내력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, 교육문화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5호 , PP.425~445 , 2018.10.30

대학생의 불안정 성인애착이정서조절곤란에 미치는 영향: 거부민감성,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 및 분노억제의다중매개효과 검증, 사회과학연구논총 , 제34권(집) , 제2호 , PP.233~267 , 2018.10.26

아동기 정서적 외상이 성인진입기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:부정적인 사회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, 인문사회과학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3호 , PP.403~429 , 2018.08.24

초기부적응도식, 스트레스와 결혼만족과의 관계: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, 회피대처행동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2018.07.20

초등학교 학교폭력 책임교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도 연구 , 교육문제연구 , 제31권(집) , 제2호 , PP.1~24 , 2018.05.31

소명의식이 교사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: 자아효능감과 직무몰입의 매개효과 , 교육문제연구 , 제31권(집) , 제2호 , PP.175~796 , 2018.05.31

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역기능적 분노표현방식의 관계: 거부민감성과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의 매개효과 , 인문사회과학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137~166 , 2018.05.30

기혼 여성의 자아분화 유형에 따른 정서 문제의 차이: 화병 증상과 정서표현억제를 중심으로, 사회과학논집 , 제49권(집) , 제1호 , PP.143~165 , 2018.05.29

The children’s optimism and humor training program in South Korea, 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Promotion , 제47권(집) , 제2호 , PP.118~136 , 2018.05.02

대학생의 대상관계수준과 외로움의 관계:시기심과 억제, 회피 방어기제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2호 , PP.173~195 , 2018.04.20

불안정 성인애착이 성적 자기주장에 미치는 영향: 자기개념 명확성,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논총 , 제34권(집) , 제1호 , PP.111~139 , 2018.04.13

대학생의 자기분화와 부모의 감정불인정의 관계에서부정적 자기개념과 경험회피의 매개효과, 인간발달연구 , 2018.03.23

Adaptive switching filter for impulse noise removal in digital content, SOFT COMPUTING , 제22권(집) , 제5호 , PP.1445~1455 , 2018.03.01

행동억제성향이 직장인의 대인관계능력에 미치는 영향, Crisisonomy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101~121 , 2018.02.28

중년기 기혼 여성의 성인애착 불안/회피와 결혼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의사소통행동과 부부친밀감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43권(집) , 제3호 , PP.267~297 , 2017.12.30

직장인의 소명수준,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 간 구조적 관계:소명수행, 일의 의미, 직무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進路敎育硏究(진로교육연구) , 제30권(집) , 제4호 , PP.169~189 , 2017.12.27

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:자기비난과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, 인문사회과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4호 , PP.284~321 , 2017.11.25

모애착이 진로미결정에 미치는 영향: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와 실패공포를 매개변인으로, 사회과학논집 , 제48권(집) , 제2호 , PP.117~138 , 2017.11.24

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관계적 공격성 : 우울 및 정서조절의 매개효과, 교육문제연구 , 제30권(집) , 제4호 , PP.165~188 , 2017.11.01

INTEGRATING PSYCHOSOCIAL AND COGNITIVE PREDICTORS, PSYCHOLOGIA , 2017.09.29

부정정서와 인터넷중독의 관계: 경험회피의 매개효과와 정서조절곤란의 조절된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3호 , PP.291~312 , 2017.09.16

구치소 재소자가 지각하는 낙인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65~81 , 2017.06.30

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매개변인 탐색, 청소년상담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1호 , PP.247~270 , 2017.06.30

청소년의 내현적 자기애, 공격성, 사회불안, 페이스북중독의 구조적 관계 분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265~291 , 2017.06.30

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학습몰입의 관계 -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와 실패공포의 매개효과 , 교육문화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3호 , PP.95~118 , 2017.06.25

진로진학상담 수행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105~126 , 2017.04.24

진로진학상담 슈퍼비전 교육내용에 대한 델파이 연구, 進路敎育硏究(진로교육연구) , 제30권(집) , 제1호 , PP.91~114 , 2017.03.29

Weighted aggregation and fuzzy-concept-guided signal resemblance and expansion for video format conversion, 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, 제76권(집) , 제23호 , PP.24847~24858 , 2017.03.28

청소년의 가족분화와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 간의 매개변인 탐색: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, 사회과학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1호 , PP.81~100 , 2017.01.23

Socio-demographic factors affecting levels of cultural and non-cultural prejudice: comparing Korean, Chinese, and Japanese college students, 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, 제9권(집) , 제1호 , PP.30~43 , 2017.01.02

불확실성에 대한 인내, 부모 위주의 진로기대, 진로미결정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진로사고의 매개효과, 교육과학연구 , 제47권(집) , 제4호 , PP.145~165 , 2016.12.28

초등교사가 지각한 부정적 동료관계, 좌절된 대인관계욕구,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, 소진의 구조적 관계분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4호 , PP.37~62 , 2016.12.28

학교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모형 제안 : 혁신학교 참여교사의 경험탐색을 중심으로, 교육연구 , 제67권(집) , PP.145~177 , 2016.12.28

사이코드라마가 반복적 대인간 외상 경험자의 자기체계에 미치는 효과- 알코올 의존자 배우자 중심으로 - 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33~55 , 2016.12.25

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영향: 심리적 독립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42권(집) , 제3호 , PP.192~215 , 2016.12.20

교사의 마음챙김과 직무만족에서 자기조절의 매개효과, 교육문제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4호 , PP.85~104 , 2016.11.25

개념도 방법론을 활용한 청소년의 장애수용태도 인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253~276 , 2016.09.30

한국 대학생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:핵심자기평가, 일 자유의지, 일 희망의 매개효과, 인간발달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3호 , PP.133~152 , 2016.09.30

한국 청소년 장애수용태도의 척도 타당화, 중등교육연구 , 제64권(집) , 제3호 , PP.809~835 , 2016.09.29

고등학생의 진로변인과 삶의 만족에 관한 다집단 연구:성별, 고교유형별 차이 탐색, 進路敎育硏究(진로교육연구) , 제29권(집) , 제3호 , PP.119~139 , 2016.09.26

청소년의 가족분화와 걱정의 관계:부적응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, 한국심리학회지:학교 , 제13권(집) , 제2호 , PP.227~253 , 2016.08.23

성인 발달장애인 부모의 상담요구 분석, 사회과학연구 , 제42권(집) , 제2호 , PP.191~211 , 2016.08.22

여고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, 사회비교경향성,신체비교, 신체불만족의 구조적 관계 분석, 사회과학연구 , 제42권(집) , 제2호 , PP.253~276 , 2016.08.22

여고생의 내현적 자기애가 부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: 정서적 고통 감내력, 자기 위로 능력의 매개효과, 청소년상담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1호 , PP.173~196 , 2016.06.23

초기부적응도식, 스트레스, 회피대처행동,정서조절, 책임귀인, 결혼만족의 구조적 관계, 인간발달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105~129 , 2016.06.17

고등학생의 학업목표과정에 따른 군집별 학업만족의 차이, 교육문제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2호 , PP.1~21 , 2016.05.30

여고생의 부정적 정서와 대인불안과의 관계- 자기위로능력과 정서적 고통 감내력의 매개효과 -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69~81 , 2016.05.26

청소년의 낙관성과 행복의 관계: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42권(집) , 제1호 , PP.277~302 , 2016.04.28

대학생용 온라인 상호작용 선호 경향성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, 사회과학연구 , 제27권(집) , 제2호 , PP.115~132 , 2016.04.26

이성관계 완벽주의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61~79 , 2016.04.15

대학생의 부모 진로지지, 특성불안, 계획된 우연 역량에 따른 군집 유형별 진로결정 수준의 차이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1호 , PP.47~65 , 2016.03.30

고교 유형별 여고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신체불만족의 관계: 신체비교와 사회비교경향성의 매개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4권(집) , 제1호 , PP.99~130 , 2016.03.25

청소년의 우울과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,정서조절, 거부민감성의 구조적 관계, 청소년복지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1호 , PP.285~304 , 2016.03.21

중년기 직장인의 직업적 자기효능감이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:은퇴불안 및 건강한 부부관계의 매개효과, 인간발달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호 , PP.71~94 , 2016.03.02

부모화, 성인애착과 초기 성인기 이성관계만족 관련변인의 구조모형 검증, 인간발달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호 , PP.37~69 , 2016.03.02

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: 경험회피의 매개효과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49~67 , 2015.12.30

고등학생의 진학준비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4호 , PP.155~178 , 2015.12.28

청소년의 부모애착, 정서적 섭식행동, 정서조절과 인지왜곡의 구조적 관계 및 성별간 다집단분석, 청소년상담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1~23 , 2015.11.20

역경후 성장 변인들의 군집유형에 따른 역경후 성장과 적응의 차이, 상담학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5호 , PP.107~122 , 2015.10.22

교사 대상 불링(Bullying)에 대한 이해와 개입 방향에 관한 고찰, 상담학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5호 , PP.339~359 , 2015.10.20

대입진학지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감정노동의 군집유형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, 進路敎育硏究(진로교육연구) , 제28권(집) , 제3호 , PP.21~43 , 2015.09.30

학업적 열등감, 학업적 자기효능감, 학업적 정서조절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의 차이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3호 , PP.87~106 , 2015.09.25

The mediation effects ofdysfunctional beliefs andemotional regulation onchildren’s perceivedparental conflict andinternalizing andexternalizing problems, 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, 제36권(집) , 제5호 , PP.447~466 , 2015.09.02

역경후 성장과 적응 모형 검증:중년기 성인을 대상으로, 인간발달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111~233 , 2015.09.01

여자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정서적 섭식행동:정서조절과 인지왜곡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29~42 , 2015.08.26

중년기 은퇴불안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4호 , PP.435~458 , 2015.08.24

한국 중년여성의 혼외관계 경험과정 연구, 상담학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4호 , PP.547~573 , 2015.08.24

대학생의 성인애착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: 공적 자의식, 우울취약성, 정서적 단절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36권(집) , 제2호 , PP.207~242 , 2015.08.20

초등교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소명의식과 일의 의미 조절효과, 열린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3호 , PP.1~23 , 2015.08.17

대학생의 자기자비 수준별 대인간 외상 경험과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 간의 관계:자기체계 손상의 매개효과, 사회과학연구 , 제26권(집) , 제3호 , PP.81~101 , 2015.07.21

한국판 정서전염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27권(집) , 제2호 , PP.231~249 , 2015.05.29

감정노동, 감정표현규칙 하위요인 군집에 따른 초등교사 소진의 차이, 열린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41~61 , 2015.05.28

애착이 자기대상욕구를 매개로청소년의 내재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, 인간발달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1호 , PP.125~142 , 2015.03.30

아동기 정서적 외상과 역기능적 분노표현과의 관계: 단절 및 거절도식과 심리적 부적응의 매개효과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1호 , PP.323~343 , 2015.03.30

기혼 여성의 불안정 애착유형과 결혼만족도와의 관계에서기본 심리적 욕구 충족과 부정적 갈등해결 전략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1호 , PP.251~264 , 2015.02.28

Parental Attachment, Career DecisionSelf-efficacy, and Commitment to theCareer Choice Process AmongKorean College Students, 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, 제5권(집) , 제1호 , PP.1~14 , 2015.02.27

디렉터가 경험한 주인공의 사이코드라마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31~50 , 2014.12.30

직장내 성희롱 피해 여성의 사이코드라마 체험에 관한 질적 연구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103~121 , 2014.12.26

폭식행동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의 검증: 내적 자각, 정서적 섭식의 매개효과와BMI 수준에 따른 다집단 분석, 상담학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6호 , PP.2165~2189 , 2014.12.22

초기부적응도식과 상담기대 관계에서자기대상욕구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6호 , PP.2143~2164 , 2014.12.22

지각된 부모의 통제적 양육행동과여중생의 역기능적인 섭식태도와의 관계에서부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조절 기대의 매개효과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4호 , PP.143~165 , 2014.12.22

어머니의 불안정 성인애착, 완벽주의 성향, 아동의 인정욕구 군집에 따른 아동 우울감의 차이, 미래청소년학회지 , 제11권(집) , 제4호 , PP.23~46 , 2014.12.17

고등학생의 완벽주의와 진로결정 수준과의 관계에서불안과 우유부단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2권(집) , 제4호 , PP.17~30 , 2014.11.30

아동이 지각하는 교사애착이 아동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: 학습몰입과 또래 유능성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2권(집) , 제4호 , PP.81~92 , 2014.11.30

한국 고등학생의 진로변인과 삶의 만족간 구조모형 검증: 통합 사회인지 진로모형의 적용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26권(집) , 제4호 , PP.1023~1046 , 2014.11.20

The Effect of Perceived Interparental Conflict on Korean Youth's Suicidal Ideation Mediated by Depression and Cognitive Deconstruction, International Psychology Bulletin , 제18권(집) , 제4호 , PP.17~23 , 2014.10.31

한국고등학생의 사회인지요인과 학업만족의 관계: Lent의 학업만족 모형을 중심으로, 상담학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5호 , PP.1957~1977 , 2014.10.30

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소진의 관계에서 수치심의 매개효과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3호 , PP.203~221 , 2014.09.30

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: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2권(집) , 제3호 , PP.463~489 , 2014.09.30

저학년 영재아동과 ADHD아동의교실 내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연구, 열린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207~229 , 2014.08.30

주인공의 사이코드라마 경험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, 예술심리치료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2호 , PP.287~309 , 2014.06.30

청소년의 휴대폰의 중독적 사용과 성격 특성 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매개효과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323~345 , 2014.06.23

비정규직 교사의 직장 내 성희롱 피해 후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, 교육인류학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161~201 , 2014.06.23

교사의 내재적 종교성향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2권(집) , 제2호 , PP.325~349 , 2014.06.20

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- 거부민감성과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 효과 -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2권(집) , 제2호 , PP.5~18 , 2014.05.30

중학생의 초기 부적응 도식이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: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, 자기구실 만들기의매개 효과를 중심으로, 인간발달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호 , PP.259~280 , 2014.03.07

교사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: 일의 의미, 소명수행 의식, 삶의 의미,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26권(집) , 제1호 , PP.123~146 , 2014.02.28

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와의 부정적인 관계가 청소년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- 인지왜곡의 매개 효과 -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2권(집) , 제1호 , PP.5~18 , 2014.02.28

교사의 교수 몰입과 행복과의 관계에서감사 성향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조절 효과, 열린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1호 , PP.257~277 , 2014.02.28

성인 직장인의 소명의식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: 소명수행 의식, 삶의 의미, 일의 의미, 직업 만족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1호 , PP.259~278 , 2014.02.28

The Impact of Internalized Shame on Social Anxiety in Adolescence:The Mediating Role of Experiential Avoidance*, 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, 제4권(집) , 제1호 , PP.1~1 , 2014.02.17

마음쓰기(minding)의 이해와 부부치료의 적용, 인지행동치료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347~372 , 2013.12.31

마음쓰기(minding)의 이해와 청소년 이성교제에의 적용, 한국심리학회지:학교 , 제10권(집) , 제3호 , PP.367~388 , 2013.12.30

청소년의 실제-이상 자기불일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: 자의식과 자기침묵의 매개 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1권(집) , 제4호 , PP.811~839 , 2013.12.30

부모의 비지지적 반응과 아동의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양가성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, 열린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4호 , PP.375~394 , 2013.11.30

국내 장애아 상담연구동향 분석 : 2002-2012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, 열린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3호 , PP.31~52 , 2013.08.30

한국판 관계 진솔성 척도의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4호 , PP.2213~2232 , 2013.08.30

관계-문화적 이론(RCT: Relational-Cultural Theory)의 이해와 국내 상담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고찰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4호 , PP.2585~2620 , 2013.08.30

아동이 지각한 모의 심리적 통제와 아동의 불안 및 우울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1권(집) , 제3호 , PP.17~30 , 2013.08.30

초등여학생의 우정관계 질투정서와 관계적 공격성에서 정서조절능력과 애착의 조절효과, 아동교육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207~229 , 2013.08.30

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분노정서의 관계에서 분노사고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1권(집) , 제3호 , PP.3~16 , 2013.08.30

고등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에 따른 방어기제와 대처전략의 차이, 중등교육연구 , 제61권(집) , 제2호 , PP.413~440 , 2013.06.28

장애아동 부모상담의 성공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청소년복지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227~246 , 2013.06.20

초등학생의 과중한 학업요구와 학업적 꾸물거림과의 관계에서 자기존중감의 매개효과, 청소년복지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247~265 , 2013.06.20

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의 자기격려와 특성불안에 미치는 영향, 미술치료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3호 , PP.547~567 , 2013.06.01

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 표현성과 심리적 통제가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-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-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3~17 , 2013.05.30

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부, 모-자녀간 의사소통의 조절효과, 아동교육 , 제22권(집) , 제2호 , PP.69~85 , 2013.05.30

한국판 수용-행동 척도의 타당화: 청소년 표본을 중심으로, 중등교육연구 , 제61권(집) , 제1호 , PP.137~167 , 2013.04.30

상담전공 교사가 지각한 학교 상담의 어려움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1309~1326 , 2013.04.30

상담과정에서의 정서전염에 대한 이해와 임상적 활용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1067~1092 , 2013.04.30

성공적인 다문화 가정 학부모 상담을 위한 필요 요인에 대한 개념도, 한국심리학회지:학교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1~18 , 2013.04.30

고등학생의 과중한 학업요구와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3호 , PP.1605~1621 , 2013.04.30

부모와의 애착과 중독적인 인터넷 사용의 관계: 친밀한 관계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, 한국심리학회지:일반 , 제32권(집) , 제1호 , PP.91~106 , 2013.03.29

부모-자녀 간 의사소통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영향: 역량지각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1권(집) , 제1호 , PP.27~46 , 2013.02.28

초등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방어기제에 따른 군집 형성과 정신건강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1권(집) , 제1호 , PP.3~11 , 2013.02.28

기혼 여교사의 배우자 지지, 다중역할 현실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교사 효능감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1호 , PP.305~322 , 2013.02.28

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자녀가 지각한 학습관여에 따른 고등학생 자녀의 진로포부, 상담학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1호 , PP.523~538 , 2013.02.28

여고생의 대인 성적 대상화 경험과 성형의도의 관계: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가치의 내면화, 신체감시, 신체수치심의 매개효과, 한국심리학회지:여성 , 제17권(집) , 제4호 , PP.559~577 , 2012.12.31

영재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성공적인 영재교육의 요건: 개념도 분석을 활용하여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71~192 , 2012.08.31

초등학생에게 요구되는 과중한 학업과 학업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0권(집) , 제3호 , PP.115~126 , 2012.08.31

신앙을 가진 중년여성의 내재적 종교성향이 부정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: 용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203~225 , 2012.08.30

일반계 고등학생 진로진학상담 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, 한국심리학회지:학교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251~273 , 2012.08.30

청소년용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한국심리학회지:학교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209~226 , 2012.08.30

학업성취 압력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-자기통제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-, 아동교육 , 제21권(집) , 제3호 , PP.219~230 , 2012.08.30

여대생이 지각한 세대 간 가족관계, 자아 존중감,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 분석, 상담학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4호 , PP.1731~1749 , 2012.07.31

청소년의 대인관계 성향에 따른 군집 형성과 문제행동, 상담학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4호 , PP.1649~1662 , 2012.07.31

주인공이 자각하는 사이코드라마치료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, 제15권(집) , 제1호 , PP.17~46 , 2012.06.30

교사 격려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인간이해 , 제33권(집) , 제1호 , PP.201~223 , 2012.06.29

중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, 중등교육연구 , 제60권(집) , 제2호 , PP.495~515 , 2012.06.29

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학습관여와 초등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, 아동교육 , 제21권(집) , 제2호 , PP.325~342 , 2012.05.31

집단미술치료가 한부모가정 청소년의 정신건강 및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, 미술치료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3호 , PP.565~581 , 2012.05.30

초등학생의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공격성의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매개효과, 청소년학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5호 , PP.93~113 , 2012.05.30

초등학생의 5요인(Big Five) 성격특성이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10권(집) , 제2호 , PP.31~42 , 2012.05.11

장애학생 부모의 자아탄력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2호 , PP.479~504 , 2012.04.30

중년기 생성감(Generativity)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2호 , PP.665~688 , 2012.04.30

The Impact of Marital Conflict between Parent as Perceivedby Adolescents on Their Depression and Aggression: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hame and Fear of Abandonment, 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, 제2권(집) , 제1호 , PP.1~11 , 2012.04.05

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가 비장애형제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: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아동교육 , 제21권(집) , 제1호 , PP.63~76 , 2012.02.17

아동의 유머스타일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24권(집) , 제1호 , PP.97~119 , 2012.02.02

정서강도와 정서인식의 명확성이 여고생의 폭식행동에 미치는 영향-회피적 정서조절양식의 매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4호 , PP.1579~1597 , 2011.12.16

초등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학업적 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실패공포의 매개효과 검증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9권(집) , 제4호 , PP.35~48 , 2011.12.08

초기부적응도식과 장애학생 어머니의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검증, 인간이해 , 제32권(집) , 제1호 , PP.153~173 , 2011.06.07

부모의 부정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걱정에 미치는 영향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3~15 , 2011.05.18

대학생의 평가염려 완벽주의아 우울, 불안간의 관계에서 타인에 의한 타당화 배개효과, 상담학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3호 , PP.881~896 , 2011.05.12

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우울관계에서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자기통제의 매개효과 연구, 아동교육 , 제20권(집) , 제2호 , PP.235~251 , 2011.05.02

초등교사의 기능적 완벽주의 성향과 소진의 관계: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한국심리학회지: 학교 , 제8권(집) , 제1호 , PP.1~15 , 2011.04.14

완벽주의와 정서강도, 정서 인식 명확성에 따른 하위집단과 정신건강, 열린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1호 , PP.197~218 , 2011.02.22

모애착, 거부민감성,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, 한국놀이치료학회 , 제14권(집) , 제1호 , PP.35~53 , 2011.02.14

중학생의 부모학습관여와 진로포부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연구, 한국교육포럼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1~23 , 2011.02.10

완벽주의 성향과 부정적 기분조저기대치가 초등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, 아동교육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45~59 , 2011.01.17

정서행동장애학생 어머니의 성공적인통합교육인식에 대한 개념도, 인간이해 , 제31권(집) , 제2호 , PP.1~28 , 2010.12.17

한국 기혼여성의 자기침묵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4호 , PP.1655~1674 , 2010.12.02

청소년의 모애착과 우울, 불안간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8권(집) , 제4호 , PP.21~30 , 2010.11.24

청소년의 완벽주의와 정서강도,정서인식명확성에 따른 하위집단과 정신건강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3호 , PP.181~207 , 2010.09.24

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본 아동의 모 애착과 분노 간의 관계: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홀리스틱교육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85~107 , 2010.09.17

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과 특별보충과정이학습부진아의 학습습관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, 한국심리학회지: 학교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151~170 , 2010.08.29

초등영재아동의 지각된 성취압력과 스트레스 관계에서 정서조절 능력의 조절효과, 아동학회지 , 제19권(집) , 제3호 , PP.265~285 , 2010.08.27

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연구, 청소년시설환경학회지 , 제8권(집) , 제3호 , PP.3~14 , 2010.08.26

초등학교 담임교사의 학급통제성과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, 놀이치료학회지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55~73 , 2010.08.24

여고생의 정서표현 갈등과 외로움의 관계에서 수치심의 매개효과 검증, 상담학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525~538 , 2010.06.28

진로성숙에 미치는 개인적 변인과 학교교육의 효과검증, 인간이해 , 제31권(집) , 제1호 , PP.65~88 , 2010.06.28

청소년의 대상관계수준과 낙관성간의 관계에서 자기위로능력의 매개효과, 청소년시설환경학회지 , 제8권(집) , 제2호 , PP.13~22 , 2010.06.07

중학생이 지각하는 또래관계 역량의 개념과 수준, 한국심리학회지: 학교 , 제7권(집) , 제1호 , PP.1~18 , 2010.05.03

여성의 대상관계와 우울과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, 인간발달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1호 , PP.363~383 , 2010.05.03

발달장애 유아어머니의 심리적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, 놀이치료학회지 , 제13권(집) , 제2호 , PP.97~111 , 2010.05.01

부부갈등과 청소년의 우울과의 관계에서 부모화 경험의 매개효과검증, 상담학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1호 , PP.335~354 , 2010.03.29

자기노출이 분노억제경향이 있는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, 아동교육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193~210 , 2010.03.22

정서인식의 명확성과 정서강도가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, 아동교육 , 제19권(집) , 제1호 , PP.67~82 , 2010.03.01

독서치료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공감능력 및 이타주의에 미치는 효과, 홀리스틱교육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49~70 , 2009.12.31

여성의 대상관계, 수치심, 자기침묵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. , 10,4, 1951-1969, 상담학 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4호 , PP.1951~1969 , 2009.12.15

초등학교교사들의 소진,사회적지지, 부정적 기분조절기대치의 관계-한국초등교사를 중심으로-, Asia Pacific Educ. Rev. , 제10권(집) , 제4호 , PP.475~482 , 2009.12.01

부부갈등과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의 관계에서 영적 안녕의 매개효과 검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3호 , PP.123~144 , 2009.11.02

개인의 인지적 종료 욕구와 부정적 기분 조절 기대치가 초등학교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, 교육포럼 , 제8권(집) , 제3호 , PP.1~23 , 2009.10.01

학업스트레스와 여고생의 폭식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검증, 한국심리학회지: 학교 , 제6권(집) , 제2호 , PP.171~187 , 2009.09.01

장애 아동 부모의 초등전환 양육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아동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3호 , PP.259~276 , 2009.09.01

부모애착과 청소년의 걱정과의 관계에서 낙관성의 매개효과 검증, 아동교육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91~104 , 2009.06.30

부부갈등과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의 관계에서 수치심과 유기공포의 매개효과검증-남녀청소년의 모형비교-, 청소년시설환경 , 제7권(집) , 제2호 , PP.3~15 , 2009.06.25

아동의 정서인식의 명확성, 정서강도, 컴퓨터게임중독간의 관계, 청소년상담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1호 , PP.33~48 , 2009.06.15

여성의 대상관계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기침묵의 매개효과 검증, 여성연구 , 제76권(집) , 제1호 , PP.201~226 , 2009.06.12

통합 환경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장애학생과 일반고등학생의 친구관계 및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2호 , PP.241~282 , 2009.06.11

모애착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검증, 한국교육논단 , 제8권(집) , 제1호 , PP.57~78 , 2009.03.27

모애착이 여고생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- 자기침묵과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, 제7권(집) , 제1호 , PP.39~53 , 2009.02.17

초등학교 교사의 교수몰입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부정적 기분조절기대치의 매개효과 검증, 한국교육논단 , 제7권(집) , 제2호 , PP.21~39 , 2008.12.12

자기은폐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상담학연구 , 제9권(집) , 제4호 , PP.1547~1565 , 2008.11.24

아동의 성향적 낙관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3호 , PP.83~106 , 2008.09.15

대학생의 부모애착, 자기고양적 편향과 표정 지각 간의 관계, 중등교육연구 , 제56권(집) , 제2호 , PP.23~42 , 2008.08.30

초등학생의 부모애착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: 공격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, 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논문집 , 제6권(집) , 제3호 , PP.3~14 , 2008.08.25

애착, 자기고양적 편향, 부정적 기분조절 기대치간의 관계 -평가상황을 중심으로-, 상담학연구 , 제9권(집) , 제3호 , PP.1023~1041 , 2008.08.18

범죄자들의 영적 안녕 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-부정적 기분조절 기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-, 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 , 제20권(집) , 제2호 , PP.537~551 , 2008.05.09

자기침묵행동이 여고생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: 수치심을 매개변인으로, 홀리스틱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1호 , PP.51~68 , 2008.04.12

고등학생의 강간통념이 성적 자기주장과 상대통제에 미치는 영향: 양성평등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아시아여성연구 , 제47권(집) , 제1호 , PP.39~65 , 2008.03.30

대학생의 전문적 도움추구에 있어 수치심과 낙인의 영향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1호 , PP.23~47 , 2008.03.30

교사들의 내적 외적 동기, 교수몰입과 행복감의 관계, 상담학연구 , 제9권(집) , 제1호 , PP.1~14 , 2008.02.27

Positive Illusion of Exemplary Altruists, 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94~100 , 2008.02.19

내면화된 수치심과 방어유형, 정서표현의 관계, 상담학연구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353~373 , 2008.02.18

홀리스틱 교육 관점을 토대로 한 사회적 공격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: 초등학교 여아를 중심으로, 홀리스틱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3호 , PP.73~90 , 2008.01.01

남녀대학생의 진로선택모형 검증 -자기효능감, 결과기대, 흥미와 목표의 관계에서-, 사회과학연구논총 , 제17호 , PP.75~100 , 2007.12.31

범죄자와 일반인의 긍정적 착각과 부정적 기분 조절 기대치 비교, 상담학연구 , 제8권(집) , 제4호 , PP.1277~1290 , 2007.12.31

대상관계수준이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미치는 영향, 상담학연구 , 제8권(집) , 제4호 , PP.1243~1261 , 2007.12.31

부모애착이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: 자기고양적 편향을 매개로, 한국교육발전연구 , 제1권(집) , 제1호 , PP.69~87 , 2007.12.31

이타주의와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, 또래 수용도, 홀리스틱교육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5~29 , 2007.12.05

또래 애착이 초기 청소년기 우정관계의 자기노출에 미치는 영향 -자존감과 수치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, 청소년상담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81~95 , 2007.11.12

초등학생 자기위로능력 척도개발, 상담학연구 , 제8권(집) , 제3호 , PP.1169~1183 , 2007.09.30

어머니의 낙관성과 긍정적 강화가 아동의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: 아동의 낙관성을 매개변인으로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8권(집) , 제3호 , PP.115~136 , 2007.09.18

남녀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, 컴퓨터게임 중독과 학교적응간의 관계모형 분석, 상담학연구 , 제8권(집) , 제2호 , PP.639~655 , 2007.06.30

민성정신분열병 환자의 자기 표현을 위한 지지적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, 미술치료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319~348 , 2007.05.19

아동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민감성, 부모애착 및 또래관계, 상담학연구 , 제8권(집) , 제1호 , PP.85~100 , 2007.03.31

Self-enhancing bias in personality,subjective happiness,and perception of life-events: A replication in a Korean aged sample, Aging and Mental Health , 제11권(집) , 제1호 , PP.57~60 , 2007.01.31

대학생들의 가능한 자기의 질적 분석 : 기대하는 자기와 두려운 자기, 상담학연구 , 2006.12.31

자기 고양적 편향과 귀인 양식간의 관계, 교육학연구 , 2006.06.30

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긍정적 강화가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, 상담학연구 , 2006.06.30

성인 애착과 전문적 도움 추구 의도 : 심리적 불편감, 지각된 사회적 지지, 자기 은폐의 매개 효과 검증, 한국심리학회지:상담 및 심리치료 , 2006.05.31

여성용 성적 자기 주장성 척도의 개발 및 구인 타당도 검증, 상담학연구 , 2006.03.31

<저서> 

한국사회 이타적 행동에 대한 이해, 집문당 , 2019.08.30

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, 사회평론아카데미 , 2018.08.31

아동청소년정신발달, 학지사 , 2018.01.15

특수교육학개론, 양서원 , 2017.12.31

사이코북, 파라북스 , 2017.05.27

좋은 상담자 되기, Cengage learning , 2016.06.01

Attachment and Psychoanalysis-Theory,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-, 학지사 , 2015.12.10

difficult personalities: a practice guide to mananging the hurtful behaviour of others, 학지사 , 2013.12.20

상담자가 된다는 것, 학지사 , 2013.12.20

내 생애 첫 심리학, 파라북스 , 2013.11.30

전생애 발달과 적응, 시그마프레스 , 2010.09.10

애착과 심리치료, 학지사 , 2010.04.15

Emotion in psychotherapy, 학지사 , 2010.01.01

정서와 상담의 실제, 학지사 , 2009.12.30

심리치료에서 대상관계와 자아기능, 학지사 , 2008.01.01

교육심리학, 양서원 , 2008.01.01

Building the relationship, 시그마프레스 , 2008.01.01

대상관계이론 입문, 학지사 , 2008.01.01

자기와 대상, 학지사 , 2007.03.01

이타주의자들의 심리적 특성, 한국학술정보 , 2006.09.01

집단상담의 실제, 시그마프레스 , 2006.08.01

개인상담실습교본, 한국청소년상담원 , 2005.06.01

좋은 상담자 되기, 시그마프레스 , 2004.02.0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