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수소개

교수

한기순
직책/직급
교수
주전공
영재교육, 교육심리
담당과목
창의성의 이해, 창의적 문제 해결 및 방법
전화번호
032-835-8168
이메일
han@inu.ac.kr
홈페이지
http://www.incheon.ac.kr/prof/main.jsp?prof=22016
학력

2000.02.18 Univ. of Nebraska at Lincoln  (철학박사)

1995.02.17 Univ. of Nebraska at Lincoln  (교육학석사)

1993.02.19 숙명여자대학교  (교육학사)

경력

-

연구실적
<논문> 

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중국에서 이루어진 창의성 관련 연구동향 분석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1호 , PP.13~39 , 2024.03.31

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대학에서의 창의성 연구 동향 분석, 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1호 , PP.539~554 , 2023.11.15

ChatGPT는 합의적 평정의 동료가 될 수 있는가? - 질문 유형 분류에서 ChatGPT의 활용 -, 영재교육연구 , 제33권(집) , 제3호 , PP.273~290 , 2023.09.30

한국의 과학문화 확산에 관한 연구 : 인천의 8구·2군을 중심으로, 한국과 세계 , 제5권(집) , 제17호 , PP.245~266 , 2023.09.10

메타분석의 내적타당성 확보를 위한 1차 연구의 질 평가에 대한 고찰, 교육혁신연구 , 제33권(집) , 제3호 , PP.79~101 , 2023.09.01

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언론의 토픽 변화 탐색, 사고개발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1~26 , 2023.08.31

APA 보고기준에 따른 국내 영재교육관련 메타분석 논문 고찰, 영재교육연구 , 제33권(집) , 제2호 , PP.89~105 , 2023.06.30

원격연합이론기반 창의성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21~41 , 2023.06.30

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영재 선발 시 자기소개서 활용의 타당성, 인문사회 21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181~192 , 2023.04.30

대학생의 개방성, 창의적 마인드셋, 창의적 정체감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모형 검증, 영재교육연구 , 제33권(집) , 제1호 , PP.69~84 , 2023.03.31

초등영재아동과 초등일반아동의 행복에 대한 개념도 연구, 영재교육연구 , 제32권(집) , 제1호 , PP.109~136 , 2022.03.31

초등영재아동의 행복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21권(집) , 제1호 , PP.79~107 , 2022.03.30

유아 놀이 중심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 네트워크 분석, 미래유아교육학회지 , 제28권(집) , 제4호 , PP.205~226 , 2021.11.30

영재와 일반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관한 메타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20권(집) , 제3호 , PP.31~59 , 2021.09.30

온라인 원격수업시대 영재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메타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31권(집) , 제1호 , PP.17~35 , 2021.03.31

언론 기사를 통해 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의 방향성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4호 , PP.65~85 , 2020.12.31

국내 언어영재 관련 연구 최근 동향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9권(집) , 제4호 , PP.87~105 , 2020.12.31

코로나19 상황에서 초·중·고 원격수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, 한국교육 , 제47권(집) , 제4호 , PP.35~68 , 2020.12.31

초등영재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: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시기(2003-2019)를 중심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30권(집) , 제3호 , PP.277~303 , 2020.09.30

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'상상력' 연구동향 탐색, 사고개발 , 제16권(집) , 제2호 , PP.111~135 , 2020.08.31

언어 네트워크 분석에 기초한 최근 ‘질문’ 연구 현황 분석, 열린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3호 , PP.27~46 , 2020.07.31

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창의성 측정연구 동향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30권(집) , 제2호 , PP.161~181 , 2020.06.30

영재교육대상자 선발방식과 수행 간 상관관계 메타분석, 특수·영재교육저널 , 제7권(집) , 제1호 , PP.15~33 , 2020.06.30

몽골의 영재교육, 특수·영재교육저널 , 제7권(집) , 제1호 , PP.51~64 , 2020.06.15

자유학기제 시행 후 진로성숙도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, 한국교육 , 제47권(집) , 제1호 , PP.139~166 , 2020.04.30

과학예술영재학교 학생과 교사의 창의융합교과 경험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57~74 , 2020.03.30

확률지배이론을 통한 수학 학업성취도의 기회불평등 분석: 영재교육 참여경험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중심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4호 , PP.511~540 , 2019.12.30

과학영재교육대상자 선발에 사용되는 창의적문제해결력 검사의 타당성 검토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4호 , PP.55~70 , 2019.12.30

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창의성 연구 흐름과 방향에 대한 고찰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4호 , PP.1~19 , 2019.12.30

창의적 성향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: 학습전략의 매개 및 조절효과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3호 , PP.47~66 , 2019.09.30

영재교육 질(Quality) 기준에 관한 국내외 현황 및 시사점 분석, 특수·영재교육저널 , 2019.07.27

Between Creativity and ADHD: The Importance of Teachers’ Perceptions and Attitudes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111~127 , 2019.06.30

젠더 유사성 가설(Gender Similarities Hypothesis), 과학영재에게도 적용되는가?, 영재교육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2호 , PP.123~143 , 2019.06.30

키워드 네트워크분석을 통한 국내 영재교육 정책분석: 1차~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중심으로 , 영재교육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2호 , PP.301~325 , 2019.06.30

영재교육 참여경험이 지난 10년 중학생의 사교육과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9권(집) , 제1호 , PP.1~21 , 2019.03.31

반창의성편향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1호 , PP.69~88 , 2019.03.31

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: 성격 5요인,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, 그릿에서의 차이, 사고개발 , 제14권(집) , 제4호 , PP.1~20 , 2018.12.30

과학영재 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101~123 , 2018.11.30

미래사회 핵심역량 개념의 네트워크 구조 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3호 , PP.289~306 , 2018.09.30

workplace democracy and psychological capital: a paradigm shift in workplace, Management Research Review , 제41권(집) , 제9호 , PP.1088~1116 , 2018.09.01

과학고등학교 학생의 월령효과 분석연구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81~104 , 2018.08.31

과학영재의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학업무기력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실패공포의 매개효과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5~28 , 2018.08.31

영재교육대상자 선정에서 반성적 사고력의 가능성 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2호 , PP.243~258 , 2018.06.30

반창의성 편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87~106 , 2018.06.30

유아의 사교육 경험에 따른 창의성의 차이, 사고개발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55~70 , 2018.06.30

누리과정 5개 영역에 기초한 유아 창의성교육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, 육아정책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1호 , PP.27~50 , 2018.06.30

영재 청소년의 완벽주의 척도개발 및 타당화, 영재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1호 , PP.43~62 , 2018.03.30

제4차 산업혁명시대 과학영재교육의 인재상 및 방향성 탐색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6권(집) , 제4호 , PP.5~27 , 2018.02.28

정규형 TTCT 도형 B 검사 독창성 항목의 채점기준에 대한 비판적 논의 , 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4호 , PP.43~62 , 2017.12.31

영재를 대상으로 한 완벽주의 척도의 타당성 검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6권(집) , 제3호 , PP.71~92 , 2017.11.30

창의성 온톨로지의 인지심리학적 탐색과 교육적 활용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73~87 , 2017.09.30

4명의 초등교사를 통해 살펴 본 교실현장에서의 반창의성 편향, 사고개발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25~49 , 2017.09.30

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초등 영재자녀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: 부적응적 완벽주의와 인정욕구를 매개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7권(집) , 제3호 , PP.277~297 , 2017.09.30

과학영재, 나는 왜 의대에 진학하였는가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6권(집) , 제2호 , PP.23~47 , 2017.08.31

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력 검사 (TTCT- 도형 A형) 독창성 평가 최적화 조건 탐색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57~77 , 2017.06.30

초등학생용 한국판 창의적 인지과정 척도 타당화, 초등교육연구 , 제30권(집) , 제1호 , PP.97~119 , 2017.02.28

영재 상담 진단 검사 도구 개발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4호 , PP.143~167 , 2016.12.30

한국판 ‘ECCPQ’ 타당화 및 유아교사가 인식한유아 창의성 교육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 분석, 유아교육연구 , 제36권(집) , 제5호 , PP.5~30 , 2016.09.30

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한 한국판 Wallach와 Kogan창의성 검사의 신뢰도 분석, 사고개발 , 제12권(집) , 제3호 , PP.1~19 , 2016.09.30

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한TTCT(도형 A형- 활동 2) 독창성 평가 방안 탐색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3호 , PP.65~77 , 2016.09.30

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의 신뢰도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5권(집) , 제3호 , PP.55~75 , 2016.08.31

초등 영재아와 일반아의 어머니양육관련 변인, 내재동기, 창의적 성향 간의 구조 관계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117~146 , 2016.06.30

정규형 TTCT 독창성 채점준거의 타당성에 대한 분석:도형 A형 Section 2를 중심으로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2호 , PP.17~34 , 2016.06.30

한국판 Wallach & Kogan 창의성 검사 타당화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6권(집) , 제2호 , PP.81~105 , 2016.06.30

개념도 분석을 통해서 본 초등 영재수업에서의 재미요인 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6권(집) , 제2호 , PP.389~404 , 2016.06.30

유아용 창의적 교실 환경 척도(ECCEQ) 개발 및 타당화, 사고개발 , 제12권(집) , 제2호 , PP.1~21 , 2016.06.30

과학영재 고등학생의 문제발견과정 개인차 유형 분석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4호 , PP.77~98 , 2015.12.31

관찰가능성과 중요도를 고려한 관찰추천용 초등 영재 행동 특성 체크리스트 개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6호 , PP.817~836 , 2015.12.31

대학생 과학영재의 합리적 의사결정, 내재적 동기와 전공선택 확신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효능감의 매개효과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6호 , PP.951~970 , 2015.12.31

초등 영재의 일상 살아가기와 삶의 질에 관한 질적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4권(집) , 제4호 , PP.173~198 , 2015.12.31

한국판 PI(Perfectionism Inventory)의 타당화 연구:영재학생을 대상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5호 , PP.749~765 , 2015.10.30

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창의성과 반창의성, 미래유아교육학회지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229~249 , 2015.09.30

과학영재 고등학생의 과학분야 문제발견 과정분석, 교육인류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3호 , PP.99~129 , 2015.09.30

중학교 영재들의 영재 ‘라벨’에 관한 인식 및 남녀 차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4권(집) , 제3호 , PP.149~171 , 2015.08.31

영재 청소년의 학업소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탄력성의 매개 및 조절효과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3호 , PP.421~437 , 2015.06.30

Wallach & Kogan 창의성 검사 독창성 채점 기준분석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2호 , PP.49~66 , 2015.06.30

초등 영재아동의 완벽주의 성향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, 교육인류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95~130 , 2015.06.30

우리는 정말 새로운 것에 열려 있는가?:초등영재들이 인식하는 반창의성 편향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2호 , PP.321~337 , 2015.04.30

과학영재 추수관리체제 모델 개발 예비연구: 국가수준 과학영재교육기관 사례를 중심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6호 , PP.975~1000 , 2014.12.30

과학영재학교에서의 AP(Advanced Placement)의 경험과 의미:대학생이 된 영재학교 졸업생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6호 , PP.1001~1024 , 2014.12.30

‘좋은’ 영재교사는 뭐가 다를까?: 중등과학영재교사의 교직생활 특징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3권(집) , 제2호 , PP.276~302 , 2014.08.30

초등영재아동의 ‘행복 경험’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3호 , PP.399~420 , 2014.06.30

관찰-추천제는 어떤 특성의 영재를 선발하는가?: 선발시험 vs. 교사관찰추천으로 본 영재들의 지능, 진로유형, 자기조절 학습능력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3호 , PP.445~462 , 2014.06.30

초등학생의 창의성 발달 경향성 분석:확산적 사고, 창의적 인성, 창의적 효능감을 중심으로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2호 , PP.55~74 , 2014.06.30

영재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척도 개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2호 , PP.289~312 , 2014.04.30

수학영재 선발에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채점내용 가중치에 따른 신뢰도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3권(집) , 제1호 , PP.43~65 , 2014.04.30

비인지적 영역 영재교육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1호 , PP.45~61 , 2014.02.28

피로사회 속 영재와 영재교육에 관한 담론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6호 , PP.965~979 , 2013.12.31

우리는 진정 창의성을 원하는가?:반창의성 편향에 관한 담론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53~70 , 2013.11.30

관찰&#8228;추천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평가에 대한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5호 , PP.671~695 , 2013.10.30

영재들은 왜 사교육을 받을까?: 초등 영재의 사교육 실태 및 참여 결정요인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4호 , PP.505~521 , 2013.09.30

다문화가정 영재의 이슈와 쟁점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3호 , PP.453~477 , 2013.06.28

영재들의 외국어 읽기능력에 관한 구조모형 탐색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2권(집) , 제1호 , PP.105~130 , 2013.04.30

단위학교 영재학급 선발방식에 따른 영재 특성 비교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2호 , PP.257~273 , 2013.04.22

영재교육 교재 적합도 및 교육내용 분석, 과학영재교육 , 제5권(집) , 제1호 , PP.1~14 , 2013.04.22

‘피로사회’ 속 창의성과 행복에 관한 담론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3권(집) , 제1호 , PP.55~68 , 2013.03.29

개념도를 통해서 본 고등학교 영재학생의 학업부정행위에 관한 인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호 , PP.67~87 , 2013.02.26

사교육과 영재교육 참여경험이 중학생의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1호 , PP.49~65 , 2013.02.26

영재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 분석: 개념도 기법을 활용하여, 영재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4호 , PP.893~916 , 2012.12.31

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성향 및 관계유지노력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, 영재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4호 , PP.875~892 , 2012.12.31

영재들의 자살생각에 관한 구조모형 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779~800 , 2012.09.30

추적연구를 통한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의 진로탐색, 한국교육 , 제39권(집) , 제3호 , PP.85~105 , 2012.09.30

관찰&#8228;추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평가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, 수학교육 논문집 , 제26권(집) , 제3호 , PP.251~271 , 2012.09.30

영재아 어머니가 지각하는 성공적인 영재교육의 요건: 개념도 분석을 활용하여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71~192 , 2012.08.30

창의적 문제발견/문제해결 순환 수업이 고등학생의 문제발견 능력에 미치는 효과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2호 , PP.65~85 , 2012.08.30

무엇이 영재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방해하는가?: 영재담당교사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 운영 장애요인 탐색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47~170 , 2012.08.30

초등 영재아동을 위한 자기보고식 ‘지혜’ 척도 개발, 영재교육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2호 , PP.427~450 , 2012.06.30

지역중심 영재교육 지원 시스템 모델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1권(집) , 제1호 , PP.121~152 , 2012.04.30

과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연구, 한국교육발전연구 , 제6권(집) , 제2호 , 2012.01.31

영재교사의 직무스트레스, 교사효능감,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탐색, 한국교원교육연구 , 제28권(집) , 제4호 , 2011.12.30

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을 위한 관찰?추천제의 가능성과 한계분석, 한국교육 , 제38권(집) , 제4호 , PP.163~187 , 2011.12.30

중등영재아와 일반아의 수학성취도 발달에 대한가정의 사회적 자본 영향력 분석, 중등교육연구 , 제59권(집) , 제5호 , PP.939~968 , 2011.12.30

바람직한 초등 영재교사의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:개념도 접근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4호 , PP.171~191 , 2011.12.30

영재판별의 대안으로서의 ‘과흥분성’ 탐색: 지능, 정서지능, 창의성, 정서창의성과의 비교를 중심으로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09~128 , 2011.12.30

과학영재 대학생을 위한 진로결정 요인 척도개발 및 타탕화, 영재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4호 , PP.927~944 , 2011.12.30

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, 가정, 교사요인 탐색, 청소년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2호 , PP.299~328 , 2011.12.30

초등 영재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가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: 지적능력신념, 자기결정성 동기를 매개로, 한국가족관계학회지 , 제16권(집) , 제3호 , PP.63~83 , 2011.10.31

영재의 고민과 상담요구에 대한 개념도 분석, 청소년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9호 , PP.309~336 , 2011.09.30

초등 영재아와 일반아의 가능한 자기 비교연구, 영재와영재교육 , 제10권(집) , 제2호 , PP.127~159 , 2011.08.30

과학영재들의 과학문제발견력과 인성, 학습방법 간의 관계, 한국교육발전연구 , 제5권(집) , 제1호 , PP.51~68 , 2011.06.30

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의 개념도, 영재와영재교육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49~72 , 2011.04.30

영재교사들이 지각하는 관찰-추천 영재판별 시스템의 방향, 중요도, 실행수준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호 , PP.107~122 , 2011.03.30

초등 저학년 영재아동의 비동시성에 따른 부적응 사례연구, 영재교육연구 , 제21권(집) , 제1호 , PP.209~230 , 2011.03.30

중학생의 부모학습관여와 진로포부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의 매개효과 연구, 한국교육논단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1~23 , 2011.02.28

대학생 과학영재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관계, 영재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3호 , PP.921~946 , 2010.12.31

영재어머니의 심리상태 관찰을 위한 투사적 접근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9권(집) , 제1호 , PP.5~26 , 2010.08.31

영재가족의 여가 활동에 관한 연구, 영재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175~203 , 2010.08.31

교사관찰에 의한 창의적 유아의 판별가능성 탐색, 미래유아교육학회지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21~45 , 2010.08.31

교사관찰에 의한 창의적 유아판별도구의 타당성 분석, 열린유아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4호 , PP.1~22 , 2010.08.31

창조적 성취자를 키운 동서양 양육자의 특성비교, 영재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2호 , PP.395~429 , 2010.08.31

영재학행과 일반학생의 완벽주의와 학교적응간의 관계, 열린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3호 , PP.27~45 , 2010.08.31

초등학교 영재아동의 사고양식과 학습양식 간의 관계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295~322 , 2010.04.30

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이 과학영재의 과학문제발견력과 정의적.인지적 특성에 미치는 중.장기적 효과, 영재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279~302 , 2009.08.01

C 영재교육원을 통해 살펴본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, 한국과학교육학회지 , 제29권(집) , 제2호 , PP.137~155 , 2009.04.01

영재교육 대상자 선발에서 교사 추천의 효용성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381~404 , 2009.01.01

영재아동, 잠재적 영재아동 그리고 일반아동의 자기효능감, 학습동기, 학교적응 간의 관계, 한국교육발전연구 , 제2권(집) , 제1호 , PP.113~134 , 2008.12.30

영재들은 행복한가?: 영재, 잠재적 영재, 일반학생의 행복관련 정서적 특성 비교, 영재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3호 , PP.519~542 , 2008.12.23

과학영재교육원 효과성에 관한 진단과 분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4호 , PP.271~295 , 2008.12.20

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인성과 학습방법 관계 연구, 한국교육논단 , 제7권(집) , 제1호 , PP.169~190 , 2008.06.30

과학영재의 과학문제발견력 관련변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: 과학관련태도와 동기 및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중심으로, 영재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1호 , PP.23~52 , 2008.04.18

소외 영재 대상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효과, 한국교육발전연구 , 제1권(집) , 제1호 , PP.49~68 , 2007.12.31

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Gifted Education in Korea: A Look at the ISEP Science-Gifted Education Center, 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, 제8권(집) , 제3호 , PP.450~463 , 2007.11.14

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: 2000~2006년도 연구물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338~364 , 2007.08.08

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는 어떻게 다른가?: 학습전략, 동기, 능력신념, 그리고 문제해결성향의 차이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1호 , PP.27~50 , 2007.04.20

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수료생들이 인식하는 영재교육의 의미, 영재교육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3호 , PP.463~493 , 2007.02.28

델파이 조사를 통한 유아영재교육의 방향 탐색, 미래유아교육학회지 , 제13권(집) , 제3호 , PP.59~87 , 2006.08.25

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, 영재와 영재교육 , 2006.05.25

과학영재교육원을 통해서 본 영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, 교육인류학연구 , 2006.01.31

<저서> 

영재아 지도를 위한 질문전략, 아카데미프레스 , 2008.01.01

영재아 지도를 위한 사회적·정서적 전략, 아카데미프레스 , 2008.01.01

교육심리학, 학지사 , 2008.01.01

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평, 학지사 , 2007.09.01

영재교육학원론, 교육과학사 , 2003.08.01